도덕 판단이 필요한 게임 상황에서 플레이어의 도덕 자기 인식 경험 분석Analysis of players’ moral self-view in game situations requiring moral judgemen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40
  • Download : 0
이 연구의 목표는 게임 상황에서 플레이어가 도덕 판단을 통해 어떠한 도덕 자기 인식을 경험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게임 <디스 워 오브 마인> 사례분석을 통해 어떤 게임 메커니즘이 플레이어의 도덕 사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 후 온라인 리뷰 질적 분석을 통해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 반응과 도덕 판단 기준을 이해하고, 심층 인터뷰 질적 분석을 통해 플레이어의 도덕 자기 인식 경험을 확인하였다. 게임 메커니즘 사례 분석 결과, 플레이어의 도덕 사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메커니즘은 도덕 딜레마 상황, 행동 선택에 대한 엔딩 변화, PC(Playable Character)의 정신 시스템이 있었다. 온라인 리뷰 분석 결과에서 플레이어들은 플레이 경험 묘사, 도덕 판단 기준 인식, 현실 연결, 경험 나누기 반응을 표현했으며, 도덕 판단 기준은 행동의 대상과 행동의 대상에 대해 얼마나 염려하는지에 따라 NPC(Non-Playable Character)를 돌봄, 공정함, 부정행위, NPC를 해침, PC를 돌봄, 회피, 목숨 우선, PC를 해침으로 구분되었다. 심층 인터뷰 분석 결과에서 플레이어들은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자기의 도덕 선택 행동에 대해 기쁨이나 만족감, 분노나 죄책감 등의 도덕 감정을 표현했으며, 게임 상황 인식, 도덕 판단 기준 인식, 현실 자기 인식으로 구분할 수 있는 도덕 자기 인식을 보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플레이어 도덕 성찰 경험 연구에서 해결해야 하는 후속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Advisors
도영임researcherDoh, Young Yim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21.2,[iv, 54 p. :]

Keywords

게임 경험▼a플레이어▼a도덕 판단▼a성찰▼a도덕 자기 인식; game experience▼aplayer▼amoral judgement▼areflection▼amoral self-view

URI
http://hdl.handle.net/10203/29511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4862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