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대기에서의 테라헤르츠 시간 영역 분광을 통한 물성 측정Material parameter determination using terahertz time-domain spectroscopy in ambient air

지난 30여 년간 테라헤르츠 과학기술은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 테라헤르츠 시간 영역 분광법은 비파괴적으로 물질의 두께와 광학적 물성치를 측정하는 새로운 도구로 발전되어왔다. 하지만 일반적인 대기, 특히 공기 중의 수분 분자로 인해 신호가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테라헤르츠 시간 영역 신호를 이용하여 분광을 할 때에는 질소 혹은 건조 공기를 충전하여 통제된 환경에서 측정하였다. 본 학위논문은 통제되지 않은 일반적인 대기에서도 물성치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실제 산업현장에서 테라헤르츠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추가적으로 제시한 방법의 이론적 원리, 성능 평가를 포함하여 테라헤르츠 시간 영역 분광법의 물리적 원리, 하드웨어, 적용 분야 등 기본적 배경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