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런 소자 및 시냅스 소자로 사용이 가능한 단일 트랜지스터 및 이를 이용한 뉴로모픽 시스템A SINGLE TRANSISTOR CAPABLE OF USING BOTH NEURON AND SYNAPTIC DEVICES, AND A NEUROMORPHIC SYSTEM USING IT

본 발명은 부유 바디층 및 전하 저장층을 포함하는 단일 트랜지스터를 통해 뉴런 동작과 시냅스 동작을 모두 가능하게 하고, 이를 이용하여 뉴런 소자와 시냅스 소자를 동일 평면 상에 동시 구현(co-integration)하여 뉴로모픽 시스템을 구현하는 단일 트랜지스터 및 이를 이용한 뉴로모픽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기판 상에 형성되며, 정공 배리어 물질 또는 전자 배리어 물질을 포함하는 정공 배리어 물질층, 상기 정공 배리어 물질층 상에 형성되는 부유 바디층(floating body), 상기 부유 바디층의 양측에 형성되는 소스 및 드레인, 상기 부유 바디층 상에 형성되며, 산화막 및 전하 저장층을 포함하는 게이트 절연막 및 상기 게이트 절연막 상에 형성되는 게이트를 포함하는 단일 트랜지스터를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