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합된 마이크로폰 배열이 적용된 전방향 초소형 음향카메라AN OMNIDIRECTIONAL COMPACT SOUND CAMERA APPLIED WITH THE COMBINED MICROPHONE ARRAY

음향인텐시티 벡터 계산을 통한 음원위치 추정법은 낮은 Helmholtz 수에서 높은 정확도를 가진다는 이점 때문에 마이크로폰 어레이의 크기를 소형화 하는데 적합한 방법이다 [1]. 그러나 높은 Helmholtz 수에 대해서는 입자속도를 근사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한차분오차 및 마이크로폰이 배열된 형태에 따른 array directional response(ADR)가 공간상에서 불균일함에 따라 발생하는 공간편향오차에 의해서, 음향인텐시티 벡터 계산법이 적용가능한 상한 주파수가 제한된다 [2].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폰 배치 방법에 따라 발생하는 공간편향오차를 분석하고, 결합된 마이크로폰 배열을 적용함으로써 ADR을 균일하게 하여 공간편향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결합된 마이크로폰 배열은 5개의 MEMS 마이크로폰을 잘려진 별팔면체 형태로 [2], 직경 38 mm 인 구 형태의 전방향의 화각을 갖는 카메라에 설치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방향에 대한 음원 위치 추정이 가능한 초소형 음향카메라를 구현하였다. 강체 구면 산란을 고려하였을 때 [3], 설계된 음향카메라의 적용 가능한 유효 상한주파수는 3600 Hz 이며,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제작된 음향카메라를 이용하여 무향실 및 T30=0.35 s 인 실내에서 kd<3.0에 대한 음원위치 추정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시간 음원 위치 추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GUI를 통해 음원의 발생 위치를 정밀하게 추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구현된 시스템에 Beamforming 및 TDOA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음원위치 추정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이를 통해 음향인텐시티 벡터 계산을 통한 음원위치추정 방법이 소형화된 모듈에서 추정 정확도가 높은 방법임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