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이슈 발생이 신제품 출시에 대한 소비자의 검색 의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실증 분석An empirical study on the external effect on customers search and purchase intention on newly launched product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28
  • Download : 0
다양한 외부 이슈들의 발생은 대중에게 해당 이슈로부터 오는 직접적인 영향뿐 아니라 제품에 대한 대중의 소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 연구를 통하여 외부 이슈가 발생하면 대중은 본인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소비의 패턴에 변화를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슈의 발생에 기인하여 보도량의 변화에 따라 해당 이슈에 대한 검색 의도에도 유의미한 변화를 유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기존 선행 연구에서는 외부 이슈가 제품의 구매와 같은 타 이슈에 대하여 검색 및 구매 의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부 이슈가 발생하였을 때, 언론의 보도 패턴의 변화와 대중의 검색량 변화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검색 및 구매 의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언론의 외부 이슈와 신규 출시 제품에 대한 키워드가 함유된 보도량을 취합하여 분석하였으며, 검색 포털에서의 검색 지수를 활용하여 검색 및 구매 의도를 분석하였다. 추가로 하위 집단 비교 분석을 통하여 IT제품과 비IT제품을 구분하여 해당 제품군이 가진 성질이 외부 이슈 발생에 대한 영향에 차이를 발생시키는지를 분석하였다.
Advisors
오원석researcherOh, Won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0.8,[iii, 56 p. :]

Keywords

외부 이슈▼a제품 출시▼a보도▼a검색 의도▼a구매 의도; External effect▼aProduct launch▼aArticle▼aSearch intention▼aPurchase inten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8517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2635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