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기업의 경영권 승계에 대한 대중인식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연구Text network analysis of public perceptions about succeeding the management rights in Korean conglomerate

한국 대중은 대기업 및 기업인에 대해서 비판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 논문에서는 대기업의 경영권 승계와 관련된 주요 사건들을 중심으로 언론 보도 및 댓글을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했다. 한국 대기업의 경영권 승계에 대해서 언론은 소수의 단어로 더 높은 연결중심성을 갖고 보도하고 있었다. 대중은 대기업의 경영권 승계에 대해서 무조건적으로 비판하는 것이 아니었다. 상속세 등이 납부될 경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