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 분쟁 중 국가 CDS 프리미엄과 한국 채권 시장 유동성 그리고 트럼프 트위터 사이의 시계열 모형 분석Time series analysis among Sovereign CDS premium, Korean bond market liquidity and Trump tweets

미중 무역 분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국가 중 하나가 대한민국이다. 미국과 중국의 관세 부과 발표가 일어나면 한국 증시는 그 다음날 바로 타격을 받을 정도로 미중 무역 분쟁은 국내 증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미중 무역 분쟁 중 국가 신용도를 대표하는 국가 CDS 프리미엄과 국채의 유동성 사이의 시계열 분석을 하여 둘 사이의 관계를 모형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대부분의 논문은 2008년 금융위기와 같은 대외적인 큰 이벤트 발생 시 코스피 지수 또는 채권 금리와 같은 명시된 값들과 CDS 프리미엄과의 관계를 분석했지만 좀 더 명확한 시계열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유동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국제 정세에서 트럼프의 트위터가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트럼프 트위터의 감정 분석(Sentiment Analysis)을 통해서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