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구매 추천시스템 고도화 연구Study on enhancing purchase-driven recommendation system through text-mining techniqu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75
  • Download : 0
최근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고객의 개인 성향에 맞는 추천 알고리즘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상품후기 플랫폼이 각광을 받으면서 사용자들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정보를 비롯한 상품후기를 온라인에 게시하고 있으며, 이를 다른 사용자들이 참고하여 상품 구매에 활용하고 있다. 이에 사용자가 남긴 정보와 상품 후기를 활용하여 개인 특성이 반영된 추천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개인 특성이 상품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화장품 산업의 데이터를 이용하였고, 뷰티 온라인 리뷰 사이트인 Glowpick 사례에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문서에서 키워드들을 추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특성 사전을 구성하여 추천시스템에 적용하였다. 검증 결과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추천시스템이 기존의 추천시스템보다 정확도가 우수하였고, 개인 특성을 반영하였기에 개인화 추천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다.
Advisors
오원석researcherOh, Won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0.2,[ii, 30 p. :]

Keywords

추천시스템▼a사용자 후기▼a화장품▼a텍스트 마이닝▼a개인화 추천; Recommendation system▼aUser reviews▼aCosmetics▼aText mining▼apersonalization recommend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8485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1152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