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그룹 영상통화에서 화자의 자기 강조 및 청자 지정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Designing speaker to listener indication and self-emphasis interaction in mobile group video call

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모바일 영상통화에서 그룹 영상통화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한 번에 실시간으로 의견을 교류하고 일상을 나눌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모바일 그룹 영상통화의 경우 화자를 구분하거나 청자를 지정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21명을 대상으로 대면 대화와 영상통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인터랙션을 관찰하여 4가지 그룹 대화 인터랙션을 정의하고, 두 상황의 차이점과 디자인 고려사항을 통해 두 가지의 인터랙션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 두 프로토타입은 각각 참여자의 화면 크기를 이용한 강조, 공간의 특징을 구현하여 방향성 지표를 담아내는 콘셉트로 제작되었다. 24명을 대상으로 한 검증 실험을 통해 프로토타입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를 도출하고, 각 요소가 프로토타입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했다. 이후 실험 참여자들의 인터랙션 활용 방식을 확인함과 동시에 보완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