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그룹 영상통화에서 화자의 자기 강조 및 청자 지정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Designing speaker to listener indication and self-emphasis interaction in mobile group video call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86
  • Download : 0
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모바일 영상통화에서 그룹 영상통화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한 번에 실시간으로 의견을 교류하고 일상을 나눌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모바일 그룹 영상통화의 경우 화자를 구분하거나 청자를 지정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21명을 대상으로 대면 대화와 영상통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인터랙션을 관찰하여 4가지 그룹 대화 인터랙션을 정의하고, 두 상황의 차이점과 디자인 고려사항을 통해 두 가지의 인터랙션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 두 프로토타입은 각각 참여자의 화면 크기를 이용한 강조, 공간의 특징을 구현하여 방향성 지표를 담아내는 콘셉트로 제작되었다. 24명을 대상으로 한 검증 실험을 통해 프로토타입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를 도출하고, 각 요소가 프로토타입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했다. 이후 실험 참여자들의 인터랙션 활용 방식을 확인함과 동시에 보완점을 도출하였다.
Advisors
이상수researcherLee, Sang-su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20.2,[v, 60 p. :]

Keywords

모바일 그룹 영상통화▼a인터랙션 디자인▼a프로토타입▼a터치 제스처▼a방향성 지표; Mobile Group Video Call▼aInteraction Design▼aPrototype▼aTouch Gesture▼aDirectional Cue

URI
http://hdl.handle.net/10203/28397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1076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