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대중교통 카드 사용 패턴에 따른 이탈 예측 실증 연구(An) empirical analysis on churn prediction using customers' transit card usage pattern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78
  • Download : 0
축적된 데이터 기반의 기업 의사결정이 가시적인 효과를 나타내면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데이터 분석 및 적용이 가장 활발한 고객 관계 경영 측면에서 대중교통 카드 거래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서비스 이용 패턴을 정의하고 정의된 패턴과 고객의 서비스 이탈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이를 통한 실증적 데이터 분석을 수행 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업이 고객 관계 경영을 함에 있어 실 데이터를 근거로 고객의 서비스 지속성을 도모하기 위한 행동의 방향을 제안한다. 아울러 다소 준공영적인 성격의 대중교통 거래 데이터를 기업적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dvisors
오원석researcherOh, Won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9.8,[iii, 32 p. :]

Keywords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a데이터 분석▼a고객 관계 경영▼a고객 이탈 예측▼a서비스 이용 패턴▼a대중교통 거래 데이터; data-driven decision making▼adata analysis▼a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achurn prediction▼aservice usage patterns▼apublic transit usage data

URI
http://hdl.handle.net/10203/28370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613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