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283684 : 자본시장 효율성 제고를 위한 P2P 대출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한 실증 연구

IT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파괴적 혁신 기업이 등장하고 있으며, 특히 금융업에서 그 변화의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에 금융 산업의 가장 주요한 역할 중 하나인 자금 중개 (대출) 영역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소상공인 P2P 대출 대표기업의 데이터를 토대로, P2P 대출이 가진 특성들을 실증 분석하여 향후 기존 금융산업을 보완 혹은 대체하여 자금 중개 효율성을 제고하며 금융 상품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P2P 대출의 한 축인 투자자에 대한 실증 분석을 통해 건전한 개인 투자처로써 P2P 대출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