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엣지 컴퓨팅을 활용한 멀티 유저 온라인 게임 서비스에 관한 연구Multi-user online game service using mobile edge computi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98
  • Download : 0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여가시간이 많아진 자율주행 자동차 운전자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발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중 게임 서비스를 대상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환경에서 원활하게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 환경에서 원활하게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연구를 위해 게임 서버를 배치할 최적 엣지 선택 방안을 제시하고, 게임 서버 마이그레이션 기법을 제안한다. 게임 서비스는 지연시간이 일정한 임계값 이상이면 유저의 만족도가 급격히 떨어지므로, 엣지 컴퓨팅의 특징인 짧은 지연시간을 활용한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높은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이동성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율주행 자동차 환경에서 필연적인 잦은 마이그레이션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 시간을 줄이기 위해 경량화된 가상화 플랫폼인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실험을 수행했다.
Advisors
김명철researcherKim, Myung-Chul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부, 2019.8,[30 p. :]

Keywords

자율주행자동차▼a서비스 이동▼a엣지 컴퓨팅▼a이동성 지원▼a도커 서비스 컨테이너; Autonomous vehicle▼aservice migration▼aedge Computing▼amobility Support▼adocker service container

URI
http://hdl.handle.net/10203/28307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545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CS-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