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신누설 신호 제거를 위한 감쇠기 기반 94-GHz 벡터변조기94-GHz attenuator-based vector modulator for TX leakage cancellation

레이다, 동일대역 전이중 방식 송수신 통신(IBFD)의 경우 송신 단에서 출력된 신호가 직접 수신단으로 들어오게 되는 경우 전체 시스템에서 성능의 열화가 발생한다. 따라서 해당 신호를 상쇄 시켜 줄 수 있는 신호를 RF 단에서 생성하여야 한다. 해당 신호는 송신 단에서 일부 신호를 커플링을 통하여 가져온 후 벡터변조기를 통하여 만들어 낼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세밀한 조절이 가능하고 이득 동적 영역이 넓어 송신누설 신호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벡터변조기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