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아이 스토리텔링 경험 증진을 위한 인터랙티브 캐릭터 기반 스토리북 인터페이스Storybook interface based on interactive character for enhancing parent-child storytelling experien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15
  • Download : 0
부모-아이 스토리텔링에서 즐겨 사용되는 스토리북은 오디오나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결합하여 더욱 흥미로운 기능을 갖춘 인터랙티브 스토리북으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기술적 상호작용성으로 인해 오히려 스토리 몰입에 방해가 되고 부모 아이 사이의 교류를 낮추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의 즐거움과 스토리 몰입을 동시에 증진시키기 위해 이야기 진행의 핵심 요소인 캐릭터를 이야기 흐름에 맞춰 적절히 움직이는 방안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첫 번째 사례로 아날로그 형태에 자동으로 움직이는 캐릭터 컨셉의‘아날로그 퍼펫북’을 연구했고, 두 번째 사례로 디지털 형태의 캐릭터를 부모가 수동으로 조작하는 컨셉인 ‘디지털 퍼펫북’을 연구했다. ‘아날로그 퍼펫북’을 사용하는 경우 캐릭터가 훨씬 생동감 있게 느껴지는 장점이 있었으나 부모의 의도와 다르게 움직일 경우 방해가 된다는 한계가 있었다. ‘디지털 퍼펫북’은 부모가 이야기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아이들의 집중과 흥미를 끌었지만 캐릭터를 조작하는 것인 부모에게 추가적인 작업 부하를 준다는 단점이 있었다. 종합적으로, 캐릭터의 움직임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말하는 이의 의도를 잘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움직임에 적절한 의미가 있어야 하고, 듣는 이의 반응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또한 캐릭터 동작의 자동 또는 수동 특성 따른 부모-캐릭터의 관계 양상과 캐릭터의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특성에 따른 스토리텔링 경험의 특징을 논의하였다.
Advisors
이우훈researcherLee, Woo H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9.8,[v, 75 p. :]

Keywords

스토리텔링▼a인터랙티브 캐릭터▼a인터랙티브 스토리북▼a부모-아이 스토리텔링▼a사용자 인터페이스; Storytelling▼ainteractive character▼ainteractive storybook▼aparent-child storytelling▼auser Interface

URI
http://hdl.handle.net/10203/28296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525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