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중심 평가 활용의 정책적 분석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교사의 수행평가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A Policy Analysis on the Process-based Evaluation -Focusing on Middle School Teachers in Seoul-

이 연구는 Ball(1993)이 정의한 정책 개념을 적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 정책을 분석하였다.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에 초점을 맞추어 과정 중심 평가의 정책적 정의를 교육부와 서울특별시교육청 수준에서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과정 중심 평가의 다양한 평가유형 가운데 수행평가에 초점을 두어 학교 현장에서의 정책 활용 현황 및 제약 사항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과정 중심 평가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언하였다. 정책문건 분석단계에서는 교육부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서울시교육청의 주요업무계획을 조사하였다. 정책실제 분석단계에는 서울교육종단연구(SELS)의 2015년도 중학교 교사 자료 분석과 더불어 2016년도 중학교 교사 대상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과정 중심 평가가 정책문건에서 다양한 수준에서 강조되고 있었고 이를 위한 정책들이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학교현장에서의 활용도는 아직 낮았으며 정책을 수용하는 데에 있어 여러 제약사항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토론형 수행평가에 대한 활용도는 다른 유형에 비하여 그 활용도가 가장 낮았는데, 교사의 수업 연구 활동과 연수 참여 등의 교사 전문성 활동은 토론형 수행평가 활용정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보다 효과적인 교사의 연구 활동 및 연수 참여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과정 중심 평가의 활성화를 위한 실제적이고 정책적인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Author과정 중심 평가; Author수행 평가; Author중학교 교사; Author서울교육종단연구(SELS); AuthorProcess-based evaluation; AuthorMiddle school teacher; AuthorS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