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적 방법을 이용한 트위터 언어의 특징 연구 - 구어와 문어의 언어 양상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witter Language Using Quantitative Methods - Focusing on the linguistic aspects of spoken and written languages

이 논문의 목적은 계량적 방법을 통해 트위터 언어가 가진 문어/구어의 혼재 양상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으로 1) 트위터 자료 2) 말뭉치 자료 3) 기타 문어 자료 등을 포함했다. 트위터 자료의 유형을 크게 네 가지로(Single, MentionTo, Reply, Information)으로 구분하고 문장 당 어절수, 조사/어미의 출현 양상 등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했다. 통계 수치를 서로 비교한 결과 트위터 언어의 특징 및 좌표와 관련하여 몇 가지 결론을 얻었다. 먼저 문장 당 어절수로 볼 때 트위터 언어는 비록 글로 표현된 것이지만 문어보다는 오히려 구어적 속성에 가까웠다. 둘째, 조사의 사용 양상에서도 트위터의 4가지 언어 유형은 문어보다는 구어의 통계 결과에 가까웠다. 그리고 트위터의 4가지 유형 가운데서 멘션 유형이 좀더 구어성에 가까웠다. 특히 관형격조사, 목적격조사, 부사격조사에서 트위터 언어의 중간적 성격을 뒷받침할 수 있는 통계 수치를 확인했다. 반면에 어미 사용 양상의 경우 상호 비교를 위한 유의미한 수치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