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의 경사도 및 차량의 무게중심 실시간 측정 방법 및 그 장치Estimation method of longitudinal and lateral road angle, and center of gravity position of vehicle and apparatus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노면의 경사도 측정에 관한 것으로서, 더 구체적으로는 차량이 주행하는 노면의 횡방향 및 종방향 경사도를 측정하므로 차량이 줄 수 있는 승차감 및 핸들링의 이질감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노면의 경사도 및 차량의 무게중심 실시간 측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특징은 노면의 경사도 및 차량의 무게 중심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서,노면의 경사도 및 차량의 무게 중심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a) 차량의 각 바퀴 휠 축의 높이와 같게 자장착된 송수신 초음파 센서에 의하여, 차량의 각각의 바퀴 축과 노면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단계; (b) 제어 유닛에 의하여, 상기 단계 (a)에서 측정된 각각의 바퀴 축과 노면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차량의 각각의 바퀴 축 스프링의 변위량을 계산하는 단계; (c) 제어 유닛에 의하여, 상기 단계 (b)에서 계산된 차량의 각각의 바퀴 축 스프링의 변위량을 이용하여 차량의 각각의 바퀴 축에 걸리는 힘(F)을 얻는 단계; (d) 제어 유닛에 의하여, 상기 단계 (c)에서 알아낸 차량의 각각의 바퀴 축에 걸리는 힘(F)을 이용하여 차량 무게중심의 위치를 파악하는 단계; 및 (e) 제어 유닛에 의하여, 상기 단계 (d)에서 파악된 차량의 무게중심을 이용하여 노면의 경사도를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