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화 유기 용매의 열가수 분해를 이용한 폐커피원두로부터 바이오디젤의 제조방법Method for preparing biodiesel from spent coffee ground using thermal hydrolysis of chlorinated organic solvents

본 발명은 촉매를 사용하지 않고 폐커피원두로부터 바이오디젤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염화 유기 용매의 열가수분해를 이용하여 산성 환경을 조성하여 폐커피원두로부터 지질을 추출하고(추출 공정), 알코올과의 에스터 교환반응(전환 공정)을 통해 바이오디젤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촉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후속 공정을 줄일 수 있고, 커피를 내린 후 습식 폐커피원두를 사전 건조 공정 없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에너지 소모 및 설비에 필요한 공정 비용 및 생산 단가를 낮춰 경제적인 바이오디젤 수급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폐커피원두를 재활용하여 바이오디젤을 제조함으로써 폐커피원두의 매립으로 야기될 수 있는 환경 오염을 방지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