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10203/267018 : 엣지 컴퓨팅상에서 서비스 이동 중 단절 시간을 줄이기 위한 연구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에 비해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를 네트워크의 가장자리로 옮겨 사용자와의 물리적인 거리를 줄임으로써 클라우드로 향하는 네트워크 트래픽과 상호작용 지연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이 때 상호작용 지연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하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서비스도 사용자의 이동에 맞게 움직여야 하지만 이에 따라 발생하는 서비스의 연결 단절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고려되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중인 서비스를 갖고 있는 가상 머신, 컨테이너가 이동성이 제공된 상황에서 서비스의 단절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비스 이동 시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이용하여 서비스의 중지 시점과 핸드오버 시점을 일치시키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실험 결과가 엣지 컴퓨팅상에서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