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참여 디자인을 통한 가정 내 인공지능 서비스 컨텍스트 이해(A) context-based co-design for intelligent assistants interface with family

사물 인터넷 (IoT) 기기들의 등장으로 스마트 홈 환경이 대중화되면서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인공지능 에이전트는 집 내에서의 가족 사용자 위주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가정 내 환경 속 에이전트에게는 가족 구성원과 거주지 환경을 중재하는 수준 높은 맥락적 역할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기존 HCI 연구 분야에서는 가정 내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기대 역할이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지 않아 우리는 집과 가족이라는 맥락 상에서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역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보편화된 가족 형태인 맞벌이 가정에 집중하여 심층 인터뷰와 가족 참여 디자인 워크샵을 통해 가정 환경이라는 맥락적 환경에서의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역할을 이해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이를 바탕으로 가정 내 인공지능 에이전트 설계를 위한 사용자 경험 기반의 디자인 가이드 라인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