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잔고의 종합주가수익률 예측력 검정(An) empirical test of aggregate stock return predictability using short interest

본 연구는 한국주식시장을 대상으로 공매도 잔고(Short interest)의 종합주가수익률(Aggregate stock returns) 예측력을 검정하였다. 또한, 공매도잔고의 예측력을 Goyal and Welch (2008)의 예측변수(Predictors)들도 함께 검정하였다. In-sample 테스트에서 공매도잔고는 모든 통계적, 경제적으로 주가지수단위에서 주가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 공매도를 제외한 다른 예측변수들은 In-sample 테스트에서도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지 못하였다. 그러나 Out-of-smaple 테스트에서는 모든 예측변수들의 예측력이 결여되었다. 또한 Vector Autoregression Decomposition을 이용하여 공매도 잔고의 예측력의 경제적 근원이 현금흐름채널에서 기인한다는 것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공매도거래자는 미래의 현금흐름정보를 가진 정보거래자(Informed traders)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