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환경에서 네트워크 이상을 감지하는 방법, 장치 및 컴퓨터 프로그램METHOD, APPARATUS AND COMPUTER PROGRAM FOR NETWORK ANOMALY DETECTION IN DISTRIBUTED SOFTWARE DEFINED NETWORKING ENVIRONMENT

본 발명은 분산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에서 네트워크 이상을 감지하는 방법, 장치 및 컴퓨터 프로그램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의한 분산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환경에서 네트워크 이상을 감지하는 방법은 분산 SDN 컨트롤러로부터 제어 메시지(control message)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제어 메시지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특성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네트워크 특성 정보는 상기 제어 메시지에 포함된 통계 정보 또는 이벤트정보, 및 상기 통계 정보 또는 상기 이벤트 정보를 이용하여 연산된 신규 연산 정보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환경에서 네트워크 이상을 감지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사용자에게 하이레벨 API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높은 사용성과 확장성, 가용성 및 배포성을 갖는 네트워크 이상 감지 방법, 장치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