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고정능을 가지는 재조합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유용물질의 제조 방법Recombinant microorganism having ability to fix carbon dioxide and the method for producing useful substance using thereof

본 발명은 Wood-Ljungdahl 경로에 관여하는 ACS/CODH(acetyl-CoA synthases/carbon monoxide dehydrogenase complex) 복합체를 코딩하는 유전자가 도입되어 있는 재조합 미생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재조합 미생물은 이산화탄소 고정능을 가지고 있어, CO2로부터 알코올, 유기산과 같은 유용물질을 고농도, 고수율로 생산하는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