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한 금속 나노입자 및 금속 황화물 나노입자의 제조방법Method for Preparing of Metal Nanoparticles and Metal Sulfide Nanoparticles Using a Recombinant Microorganism

본 발명은 중금속 흡착 단백질인 파이토켈라틴 합성 효소와 메탈로티오닌이 동시에 발현하는 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하여 금속 나노입자 및 금속 황화물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방법 및 상기 방법에 의해 합성된 금속 나노입자 또는 금속 황화물 나노입자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종래 생물학적 방법으로 합성이 어려웠던 금속을 나노입자 형태로 합성하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으로 금속 나노입자의 합성이 가능하게 하였고, 금속과 황을 이용하여 금속 황화물 나노입자의 합성도 가능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종래 화학적 또는 생물학적 방법으로 제조되던 금속 나노입자라도 본 발명의 제조방법을 이용하여 그 수율이 현저히 상승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