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시스템에서 셀간 간섭 관리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INTER CELL INTERFERENCE COORDINATION IN MOBILE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는 무선통신 시스템의 기지국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방법은 단말이 측정한 간섭 관련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한 간섭 관련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단말에 하향링크 자원 할당을 하는 단계; 상기 하향링크 자원 할당의 서브밴드 별 송신 전력 분포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결정된 하향링크 자원 할당의 서브밴드 별 송신 전력 분포를 인접한 기지국에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면 기지국은 인접한 기지국에 파워 할당 유형의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보다 적은 비트 수의 정보를 통해서 보다 정확한 간섭 관리가 가능한 효과가 있다. 또한 제안한 발명의 경우 파워 할당 정보의 유형을 유동적으로 제안할 수 있음에 따라 간섭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비트 수를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소형 기지국들이 무선 백홀을 통해 간섭 관리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도 간섭 관리를 위한 정보의 양을 줄일 수 있으므로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소형 기지국(Home NodeB)와 마크로 기지국 사이에 간섭 정보 교환에 있어서도 오버헤드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