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EV 대응엔진의 Wide Range O2 Sensor를 이용한 실화 감지기술 개발

ULEV대응 엔진의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항목중의 하나가 자기진단 (OBD-II) 시스템의 개발이다. 이중에서도 엔진의 실화 감지기술은, 실화가 배출가스의 증가에 미치는 영향이 큰 관계로 관련 규제도 엄격하게 되어 있고 감지기술의 개발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적용 가능성이 확인된 광역 산소 센서를 이용한 실화감지 기술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실화가스 유동에 의한 농도변화 및 센서 응답특성에 의한 영향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실화발생 및 실화발생 실린더 구분의 신뢰성을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표시하였다. 아울러, 실화 발생 원인에 따른 영향, 연료 부족에 따른 부분연소 또는 순간적인 희박연소시의 변화 등을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