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층의 스피커 어레이를 이용한 읍압 집중화 시스템SOUND FOCUSING SYSTEM USING THE MULTI-LAYERED LOUDSPEAKER ARRAY

높은 지향성을 갖는 음원 어레이를 설계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평면 또는 선형 배치가 널리 사용된다. 이러한 배치는 이론적인 성능 예측이 용이하며, 이상적인 최대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높은 음압을 얻기 위하여 다수의 음원을 배치할 때, 공간 배치상 비효율적인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3 차원으로 음원을 배치할 경우에는 전방에 위치한 음원에 의해 발생하는 음장의 간섭에 의하여 성능이 저하되고, 제어 필터의 도출 과정이 복잡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복수의 음원으로 구성된 음원의 모듈을 하나의 음원으로 가정[2]하여 제어를 적용하고, 이 모듈로 어레이를 구성하여 추가로 제어를 적용하는 다층 구조 어레이를 제안한다. 이 방법은 모든 구성 음원을 독립적으로 보고 제어를 수행하는 경우에 비하여, 단순화된 방법으로 강건한 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적용 예제로 그림 1 과 같이 7 개의 음원으로 하나의 모듈을 구성하고 이 모듈을 전후 방향으로 3 층으로 배치한 음원계를 이용하여 고출력, 고지향성 음원을 설계하였다. 단일 모듈은 평면 어레이로 보고 빔포밍을 적용하였으며, 모듈로 구성된 어레이는 3 개의 음원으로 가정하여 종형(endfire)어레이에 대한 최적 빔포밍을 적용하였다. 이렇게 설계된 시스템으로 1-5kHz 범위에서 15 dB 이상의 지향성 인덱스를 얻었으며, 개별 음원에 대하여 역설계를 적용한 경우와 비교해도 동등 이상의 성능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