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애니메이티드 타입 디자인과 공공 사이니지를 위한 사례연구Designing three dimentional animated types and case study for a public signage system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3D 애니메이티드 타이포그래피는 휘어지는 움직임을 통해 생명체의 움직임을 연상시키는 키네틱 타입을 활용한 디자인을 말한다.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스크린상에서 활발히 탐색되고 활용되어 왔던 반면 스크린을 벗어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연구사례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물성을 가지며 움직이는 타입을 일상에 적용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과 활용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실리콘으로 제작된 오브제에 공기의 주입과 배출을 통하여 생명체의 움직임을 모사하는 시스템을 타입 디자인에 적용한 3D 애니메이티드 타입의 제작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시스템을 적용한 알파벳이 형태에 따라 가능한 움직임에 대해 분류체계를 제안한다. 더불어 일상생활에서의 활용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3D 애니메이티드 타입을 적용한 사이니지 9가지 사례를 제작하고, 객관적 정보 전달하기로서의 적합한 움직임 디자인하기 위해 디자이너 워크숍을 실행하였다. 그를 통한 결과를 적용하여 사용자 평가를 진행하였고, 위 과정들을 통해 얻어진 3D 애니메이티드 타이포그래피와 사이니지의 특징, 한계점, 고려 사항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논의가 기술되어있다.

Keywords

애니메이티드 타이포그래피; 3D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형태 변형 소프트 메터리얼; 퍼블릭 사이니지; 실험적 폰트 디자인; Animated Typography; 3D Kinetic Typography; Shape Changing Soft Material; Public Signage; Experimental Font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