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지식에 대한 학습자 니즈 유형 체계Typology of learner needs for design management knowledg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37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남기영-
dc.contributor.advisorNam, Ki-Young-
dc.contributor.author김계영-
dc.date.accessioned2018-06-20T06:17:37Z-
dc.date.available2018-06-20T06:17:37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75207&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4300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7.2,[viii, 100 p. :]-
dc.description.abstract디자인 경영 교육 프로그램이 증가할 만큼 디자인경영 지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관련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학습자 중심적 지식 제공을 위해서는 학습자 니즈를 파악하는 것을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자인경영 지식의 학습자 니즈를 파악하고 학습자 니즈 분류 체계를 구축하여 학습자를 니즈기반으로 유형화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 조사를 통해 디자인경영 지식의 범위를 정의하고 타겟 학습자에 대하여 이해하였다. 내용 분석을 통해 디자인경영 지식의 학습 목적을 추출하고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인터뷰 및 정성적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여 학습자 니즈를 검증 및 디자인경영 지식 습득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다. 동시출현 분석을 통해 학습자 특징과 학습 목적 간 관계를 파악하고, 학습 목적 관계모델과 니즈 전체 관계도를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니즈 기반 페르소나를 구축하였다. 그 결과, 21개의 학습 목적이 발견되었으며 디자인경영 지식 습득에 대한 프레임워크는 학문적 배경, 지식 활용 범위, 디자인경영 활동 레벨, 가치, 디자인경영에 대한 인식, 지식 선택 선호도, 학습 목적으로 구성되어 구축되었다. 학습자 특징은 학습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환경적 요소로 학습자에 대하여 이해할 때, 학습 목적과 학습자 특징 모두 니즈로 해석하여 니즈 유형 분석 체계를 구축하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Design management knowledge-
dc.subjectlearner needs-
dc.subjectDesign management stakeholder-
dc.subjectlearner centered knowledge learning-
dc.subjectDesign management-
dc.subject디자인경영 지식-
dc.subject학습자 니즈-
dc.subject디자인경영 이해관계자-
dc.subject학습자 중심 지식-
dc.subject디자인경영-
dc.title디자인경영 지식에 대한 학습자 니즈 유형 체계-
dc.title.alternativeTypology of learner needs for design management knowledge-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Gye Young-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