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회절 효율 및 낮은 부피 수축율을 갖는 유-무기하이브리드형 광고분자 조성물Composition of Organic-Inorganic Hybrid Photopolymerwith Reduced Volume Shrinkage and Enhanced DiffractionEfficiency

본 발명은 고분자 매트릭스로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공중합체와 광중합 가능한 단량체로 아크릴아미드, 친수성의 무기 실리카 나노 입자, 개시제 및 민감제를 혼합하여 유무기 하이브리드형 광고분자를 제조하는 데 있다. 보다 상세하게는 친수성 실리카 나노 입자를 고분자에 소량 분산시켜 나노 입자 표면의 하이드록실 그룹과 광고분자 구성 성분간의 수소결합(hydrogen bonding)을 유도하여 분극율(polarizability) 변화에 의한 비선형 굴절율 변조를 유도하여 높은 회절 효율 및 낮은 부피 수축율을 갖는 유무기 하이브리드형 광고분자 조성물에 관한 발명이다.본 발명의 광고분자는 광산란 손실을 유발하지 않고 계면에서의 분극률 변화에 의한 비선형 굴절율 변조에 의해 높은 회절 효율을 가지며 기록 속도의 저하없이 부피 수축이 억제되는 새로운 광고분자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에 의해서 제조되는 유무기 하이브리드형 광고분자는 우수한 상안정성, 회절 효율 및 낮은 부피 수축을 가지므로, 대용량 광정보 저장매체로의 응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