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 나노입자 결합형 나노튜브 캔틸레버 및 그 제조방법NANOTUBE CANTILEVER WITH FLUORESCENT NANOPARTICLES AND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본 발명은 공기 및 액체 환경에서 나노튜브의 물리적 변형 측정을 위한 형광 나노입자 결합형 나노튜브 캔틸레버에 관한 것이다. 나노튜브 캔틸레버의 말단에 단일 혹은 여러 형광 나노입자를 선택적으로 결합시켜 나노튜브 캔틸레버의 기계적 특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나노튜브의 휨 변위를 형광 이미지 분석을 통하여 측정한다. 형광 측정을 통한 휨 변위 측정은 기존의 광학 현미경을 통한 측정 방법의 한계를 뛰어넘는 측정 방법으로 수 나노미터 급의 측정을 통하여 나노튜브의 뛰어난 기계적 특성을 활용하는데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형광 나노입자 결합형 나노튜브 캔틸레버는 나노튜브의 정적, 동적 변위 측정을 통하여 공기 및 액체 환경에서의 나노 기계 센서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