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이소루신 고생성능을 가지는 변이미생물 및 이의 제조방법Mutant Microorganism having High Productivity of L­Isoleucine and Method for Preparing Thereof

본 발명은 L-이소루신 고생성능을 가지는 변이미생물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L-이소루신 고생성능을 가지는 변이미생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L-쓰레오닌 생성능을 가지는 미생물에서, L-이소루신 생합성에 관여하는 효소 중 L-이소루신에 의해 피드백 저해를 받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변이시켜 L-이소루신에 의한 피드백저해를 제거하고, 상기 피드백 저해가 제거된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 및 L-이소루신 생합성에 관련된 효소들을 코딩하는 유전자들을 추가로 도입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이소루신 고생성능을 가지는 변이미생물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L-이소루신 고생성능을 가지는 변이미생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L-이소루신 생성능이 낮은 균주를 이용하여 L-이소루신 고생성능을 가지는 변이미생물을 제조할 수 있으며, 본 발명에 따른 변이미생물을 이용하면 산업적으로 유용한 L-이소루신을 고효율로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