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단 담화와 강인성이 향상된 신규한 폴리락티드/클레이나노 복합체의 제조방법(Preparation of Novel Polylactide/Clay Nanocompositewith Improved Shear Thinning and Toughness)Preparation of Novel Polylactide/Clay Nanocompositewith Improved Shear Thinning and Toughness

본 발명은 전단 담화와 강인성이 향상된 신규한 폴리락티드/클레이 나노 복합체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표면에 히드록실기를 가지는 클레이에 개환중합 반응을 통해서 락티드와 카프로락톤의 공중합 고분자를 도입하여 개질된 클레이를 제조하는 단계와, 전기의 개질된 클레이와 지방족 폴리에스터의 가소제, 그리고 고분자량의 폴리락티드를 용융 혼련하여 신규한 폴리락티드/클레이 나노 복합체를 제조하는 단계로 구성된다.본 발명은 폴리락티드를 범용 수지화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문제점인 낮은 전단 담화와 강인성을 해결함으로써 신규한 폴리락티드/클레이 나노 복합체는 클레이 표면의 고분자와 기질인 폴리락티드와의 사슬 엉킴/풀림과 고분자 사슬들의 가소화가 적절히 일어나므로 높은 전단 담화 현상 및 우수한 강인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