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분비 신호서열 및 그를 이용한 외래 단백질의 제조방법Artificial Secretory Signal Sequence and a Process for preparing Heterologous Proteins by Employing the Same

본 발명은 합성 분비 신호서열(artificial secretory signal sequence) 및 그를 이용한 외래 단백질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23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신규의 합성 분비 신호서열, 그를 포함한 재조합 플라스미드 및 전기 플라스미드에 원하는 외래 단백질의 유전자를 삽입하고 그를 대장균(Escherichia coli)에 도입하여 형질전환체를 배양하고 발현을 유도함으로써, 재조합 대장균의 세포질 밖으로 효율적으로 분비된 외래 단백질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재조합 플라스미드는 여러 대장균 및 여러 발현 시스템에서 매우 높은 단백질 분비효율을 나타내는 바,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특정 외래 단백질을 대량생산한다면, 주변 세포질으로의 분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분리 및 정제 과정에서의 경비와 시간을 상당히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산업적인 측면에서 재조합 단백질의 경제적인 생산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의 재조합 플라스미드는 합성 분비 신호서열과 분비하고자 하는 외래 단백질의 유전자를 링커(linker) 없이 바로 연결할 수 있으므로, 분비되는 외래 단백질에 불필요한 아미노산이 삽입되지 않아 의료용 단백질 생산에 매우 유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