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이온 고정화 물질이 코팅된 미세다공성 분리막 및 이를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Coated separator with anion receptor and lithiumsecondary battery including the same)Coated separator with anion receptor and lithiumsecondary battery including the same

본 발명은 음이온 고정화 물질이 코팅된 미세다공성 분리막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미세다공성 분리막 표면에 고분자형 음이온 고정화 물질을 코팅한 후 리튬염이 유기용매에 녹아있는 액체 전해액에 함침시켜 제조되며 고분자 전해질을 포함하는 분리막은 양이온전도도, 전기화학적 안정성, 계면 저항 및 충방전 특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해 제조된 분리막은 코팅층의 음이온 고정화 효과로 인하여 음이온의 분해 및 이동을 적절히 제어할 수 있으므로 고전압 구동이 필요한 리튬이차전지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