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개구부 내시경수술을 위한 장치 및 방법Method and Apparatus for Natural Orifice Translumenal Endoscopic Surgery

본 발명은 내시경을 이용한 NOTES 수술방법 및 장치를 개시한다. 본 발명의 제 1 실시예로서 자연개구부 내시경수술(NOTES)을 위한 내시경은, 인체 또는 동물체의 내부를 촬영하고, 촬영한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카메라부와 수술 목적 대상에 대한 NOTES 시술을 수행하기 위한 수술도구부와 내시경이 인체 또는 동물체의 개구부를 통해 내부에 삽입시 내시경에 가해지는 외부힘에 대한 힘정보를 측정하는 힘센서와 내시경이 인체 또는 동물체의 내부에 삽입된 후, 내시경의 위치정보를 측정하는 위치추적센서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