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감 휠, 이를 이용한 보안 입력 장치, 촉감 인터페이스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보안 입력 방법haptic wheel, security input device using the same, a method for haptic interface, and a method for inputting security code using the same

촉감 휠, 이를 이용한 보안 입력 장치, 촉감 인터페이스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보안 입력 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촉감 휠은 회전가능한 휠로서, 상기 휠의 회전각을 측정하는 회전각 측정 수단; 상기 측정된 휠의 회전각이 기설정된 소정의 각도 범위에 대응되는 경우, 상기 각도 범위에 할당된 촉감 신호를 생성시켜 사용자에게 피드백하는 액추에이터; 및 상기 사용자에게 피드백된 촉감 신호를 입력신호로 입력하기 위한 입력수단을 포함하며, 본 발명에 따른 촉감 인터페이스 장치는 휠의 회전을 통하여 변화되는 각도 변화에 대응하는 촉감 신호를 생성시켜 사용자에게 피드백하므로, 사실상 무한대로 휠을 회전시킴으로써, 원하는 촉감 신호를 자유로이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원하는 촉감 신호가 사용자에 의하여 피드백되어, 입력된 후 휠의 각도 범위에 새로이 촉감신호를 할당하므로, 사용자가 다시 휠을 회전시킬 때, 각도 범위에 따라 재할당된 새로운 촉감 신호를 피드백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외부에서는 휠에 관한 시각 정보로는 휠에 할당된 촉감 신호를 인지할 수 없으므로, 보안성이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