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발린 생성능이 개선된 변이 대장균 W 균주 및 이를 이용한 L-발린의 제조방법Mutant Escherichia coli W with Improved Productivity of L-valine and Method for Preparing It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L-발린 생성능이 개선된 변이 대장균 W 균주 및 이를 이용한 L-발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L-이소루신 생합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약화 또는 결실시키고, ilvN(acetohydroxy acid synthase isozyme I을 암호화하는 유전자) 유전자의 피드백 저해(feedback inhibition)가 제거되어 있는 L-발린 생성능이 개선된 변이 대장균 W 균주 및 이를 이용한 L-발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부위특위적 돌연변이 방법에 의해 수득된 본 발명에 따른 변이 대장균 W 균주는 분지쇄 아미노산의 하나인 L-발린을 고농도로 생성할 수 있어, L-발린의 산업적 생성 미생물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