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락테이트(lactate)와 글라이콜레이트(glycolate)를 각각 lactyl-CoA와 glycolyl-CoA로 전환시키는 프로피오네이트 CoA-트랜스퍼라아제(propionate CoA transferase, Pct) 유전자와 lactyl-CoA와 glycolyl-CoA를 기질로 사용하는 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polyhydroxyalkanoate, PHA) 합성효소 유전자를 동시에 가지는 세포 또는 식물을 배양 또는 재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락테이트-글라이콜레이트 공중합체 및 락테이트-글라이콜레이트-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 공중합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세포 또는 식물을 이용하여 락테이트-글리콜레이트 공중합체를 제조하는 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글라이콜레이트, 락테이트 및 다양한 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를 모노머로 함유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폴리에스터를 제조하는 것이 가능하다. 락테이트-글라이콜레이트 공중합체, 프로피오네이트 CoA-트랜스퍼라아제, 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PHA) 합성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