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신산 내성능이 증가된 균주 및 이를 이용한 숙신산의 제조방법Microorganism Enhanced Resistance of Succinic Acid and Method for Preparing Succinic Acid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숙신산 내성능이 증가된 균주 및 이를 이용한 숙신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고농도의 숙신산 농도에서도 생장이 가능한 숙신산 내성능이 증가된 균주 및 이를 이용한 숙신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상기 숙신산(succinic acid) 내성능이 증가된 균주는 변이 대장균 DST160 또는 타트릭산 숙신산 역수송(Tartrate/Succinate Antiporter)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 및 콜린 디하이드로게나제(choline dehydrogenase)를 코딩하는 유전자로 구성된 군에서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유전자가 도입 또는 증폭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할 수 있다. 상기 변이 대장균 DST160 또는 숙신산 내성능이 증가된 재조합 균주는 고농도의 숙신산 조건에서 사멸되지 않고 빠른속도로 증식할 수 있어, 숙신산의 산업적 생산균주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