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관절 로봇 보호를 위한 생체모방형 보호체Bio-inspired protection shell for articulated robot protection

본 발명은 다관절 로봇 보호를 위한 생체모방형 보호체에 관한 것으로서, 그 구성은, 힌지 결합에 의하여 서로 직렬 연결되어 있는 다수개의 단위 몸체(100); 각각의 상기 단위 몸체(100)의 일측에 힌지 가능하게 연결되어 있는 보호체(200);를 포함하여, 보호 모드시에는, 상기 단위 몸체(100) 중 최전방에 배치된 단위 몸체(100a)의 전단과, 최후방에 배치된 단위 몸체(100c)의 후단이 만나 말린 형태를 취하고, 상기 보호체(200)는 구의 형태를 형성하며, 주행 모드시에는, 상기 단위 몸체(100)가 나란하게 배치되는 형태를 취하고, 상기 보호체(200)는 일부분이 겹쳐진 형태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재난 환경 및 정찰 목적으로 사용되는 소형 정찰 로봇과 다관절 로봇을 강한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공벌레의 껍질을 생체모방하여 단위 몸체를 둘러싸는 보호체로 구성됨으로써, 내부 로봇을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단순하면서도 효율적인 구조를 가지며, 보호체가 충격을 흡수한 후 로봇이 운용되기 위해 자세복귀가 쉽도록 제작되고, 소형 및 경량화를 추구할 수 있으며, 내충격성을 높일 수 있는 구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