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멀티미디어 통신에서 사용자 이동성 보장을 위한서비스 품질 제어 방법METHOD FOR CONTROLLING QoS FOR USER'S MOBILITY SUPPORTIN THE INTERNET MULTIMEDIA COMMUNICATION

기존의 인터넷에서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전송률 제어 기법은 고정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 과밀에 의해 발생하는 서비스 품질의 저하만을 해결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이 기법들은 이동 네트워크에서 사용자가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했을 때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다량의 패킷 손실을 네트워크 과밀에 의한 것으로 오인 하여, 사용자가 원래의 전송률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송률을 감소시킴으로써 적절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없으며, 실제 가용 네트워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본 발명은 이러한 불필요한 서비스 품질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의 이동을 감지할 수 있는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의 이동에 의해 발생하는 패킷 손실에 대해 기록하고 이 값을 서비스 품질 피드백 정보에 포함시키지 않음으로써, 서버가 사용자의 이동에 의한 패킷 손실을 모르도록 한다. 이로써 서버는 순수하게 네트워크 과밀에 의한 서비스 품질의 저하에 대해서만 전송률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적절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게 된다. 더불어 발생하지 않은 네트워크 과밀에 의한 전송률 감소로 가용 네트워크 자원을 낭비하는 문제점을 방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