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코일 접합 공중합체 상용화제를 포함하는 폴리머 태양전지Polymer solar cell including rod-g-coil copolymer compatibilizer

본 발명은 막대-코일 접합 공중합체 상용화제를 포함하는 폴리머 태양전지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폴리머와 풀러렌 유도체(fullerene derivative)의 벌크 이종접합(Bulk heterojunction) 구조를 가지는 활성층을 구비하는 폴리머 태양전지에 있어서, 상기 활성층에 알킬기가 부착된 전도성 고분자가 중합된 제1 폴리머와 풀러렌 유도체와의 초분자 상호반응이 가능한 제2 폴리머가 접합된 공중합체를 상용화제로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폴리머 태양전지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폴리머(polymer)를 포함하는 전자주개 영역과 풀러렌 유도체(fullerene derivative)를 포함하는 전자받개 영역의 벌크 이종접합(bulk heterojunction) 구조를 포함하는 활성층(active layer)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활성층에는, 알킬기(alkyl group)가 부착된 전도성 고분자가 중합된 제1 폴리머; 및 상기 제1 폴리머의 하나 이상의 단위체(monomer)에 접합(graft)되어 공중합체를 형성하는 제2 폴리머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상용화제(compatibilizer)가 포함되고, 상기 제2 폴리머는 상기 풀러렌 유도체와 초분자 상호반응(supramolecular interaction)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폴리머 태양전지를 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