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레이어 기법에 따른 이종망 상의 비디오 전송 품질 개선 방법CROSS-LAYER METHOD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VIDEO TRANSMISSION SERVICE OVER HETEROGENEOUS NETWORKS

본 발명은 크로스 레이어 기법에 따른 이종망 상의 비디오 전송 품질 개선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비디오 서버가 압축된 '비디오 데이터'를 등급별 대기 행렬(CBQ) 수단이 '비디오 데이터 분할 정보'에 따라 각각의 우선순위를 차등지어 와이맥스 기지국으로 전송하는 (a) 단계와, 와이맥스 기지국이 전송받은 '비디오 데이터'를 '비디오 데이터 분할 정보'의 우선순위와 부합하도록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b) 단계, 및 클라이언트가 '비디오 데이터 분할 정보'의 우선순위에 따라 '비디오 데이터'를 복호화하는 (c) 단계를 포함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H.264 비디오 부호화 방식 중 데이터 파티셔닝 기법에 따라 각 비디오 트래픽에 우선순위와 관련된 매개변수를 부여한 후, 파티셔닝의 타입에 대하 정보를 하위 계층에 해당하는 WiMAX 및 등급별 대기 행령(CBQ) 기반의 WAN에 전달함으로써, 하향 비디오 전송 서비스 및 유선 네트워크와 WiMAX 무선네트워크가 연동된 이종망에서의 비디오 전송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극대화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