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테인 합성효소 유전자를 이용한 세린 풍부 단백질의제조방법Process for Preparing Serine-rich Protein EmployingCysteine Synthetase(cysK)

본 발명은 세린(serine) 부유 외래 단백질의 유전자를 포함하는 발현벡터 및 시스테인 합성효소 유전자를 포함하는 발현벡터로 형질전환된 미생물을 배양하고, 이로부터 세린 풍부 외래 단백질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시스테인 합성효소 유전자를 이용한 세린 풍부 단백질의 제조방법은 cysK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와 외래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를 함유하는 벡터로 동시에 형질전환된, 재조합 미생물을 배양하고, 이로부터 외래 단백질을 수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재조합 대장균을 이용한 세린 풍부 외래 단백질의 생산시, 최대 단백질 생산량에 이르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세린 풍부 외래 단백질의 제조수율을 향상시키는데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대장균, 시스테인 합성효소 유전자(cysK), 세린 풍부 단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