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힘 추정 방법 및 추정 장치, 손가락 힘 추정을 위한근육 판별 방법 및 근육 판별 장치METHOD AND DEVICE FOR DEDUCTING PINCH FORCE, METHOD AND DEVICE FOR DISCRIMINATING MUSCLE TO DEDUCT PINCH FORCE

본 발명은 손가락 힘 추정 방법 및 추정 장치, 손가락 힘 추정을 위한 근육 판별 방법 및 근육 판별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손가락 힘 추정 방법은, 피측정인의 아래팔의 피부에 밀착되도록 장착된 복수 개의 근전도 센서로부터 엄지와 검지의 근육을 관장하는 7개의 근육의 근전도 신호를 획득하는 근전도 신호 획득단계, 소정의 판별식에 의하여 7개의 근육의 근전도 신호 중 힘의 측정을 위한 정보를 가지는 4개의 근육의 근전도 신호를 선정하는 근전도 신호 선정단계, 선정된 4개의 근전도 신호를 타임 윈도우 내의 근전도 신호로 각각 변환하여, 소정의 분산 알고리즘에 의하여 변환된 타임 윈도우 내의 근전도 신호의 각각에 대한 베어리언스를 산출하는 베어리언스 산출단계, 산출된 베어리언스를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에 의하여 힘 신호로 추정하는 힘 신호 추정단계, 추정된 힘 신호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