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 방식의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의 디지털 에러수정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CORRECTING DIGITAL ERROR OF SUCCESSIVE APPROXIMATION ANALOG TO DIGITAL CONVERTER

본 발명은 SAR-ADC에서 디지털 에러수정 기법을 이용하여 A/D 변환속도를 향상시키고 기준전압 구동기의 설계조건을 완화시키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아날로그 신호를 생성하기 위한 엘리먼트의 어레이를 복수개의 서브 DAC로 설정하고, 이들이 하나 이상의 엘리먼트를 공유한 형태로 구성되어 입력신호와의 비교 기준전압을 생성하도록 DAC를 관리하는 과정과; 상기 DAC를 통한 입력신호에 대한 디지털 출력코드를 얻기 위하여 처음 입력신호와의 비교의 기준이 되는 DAC 신호를 생성할 때, 추후의 디지털 에러수정을 위해 의도된 오프셋을 인가하여 MSB를 얻고, 이후에는 이진 결정기법을 적용하여 하위 비트의 코드들을 순차적으로 획득하는 방식으로 서브 DAC의 디지털 출력코드를 획득하는 과정과; 상기 서브 DAC와 엘리먼트를 공유하는 다음 단의 서브 DAC에서 코드결정을 시작할 때, 상위 코드를 결정하는데 사용된 DAC 엘리먼트를 다시 스위칭하여 엘리먼트의 추가 없이도 아날로그 입력전압의 레벨로 예상되는 범위를 리던던시를 두어 확장시키고, 그 범위의 정중앙에 비교전압이 생성되도록 한 후 공유된 DAC 엘리먼트로부터 하위 비트에 걸쳐 SAR 이진 결정과정에 따라 디지털 출력코드를 획득하는 과정과; 상기 서브 DAC를 이용하여 얻은 출력코드와 그 다음의 서브 DAC를 이용하여 얻은 출력코드를 중첩되게 더하여 그 결과를 최종의 디지털 출력코드로 출력하는 과정에 의해 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