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호감도 형성장치 및 그 방법THE APPARATUS FOR FORMING GOOD FEELING OF ROBOT AND METHOD THEREFOR

본 발명은 로봇의 호감도 형성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로봇과 사용자 개인의 친밀도를 계산하고, 로봇과 다수 사용자와의 정서관계의 긴장도를 계산하여 로봇의 호감도를 생성하고,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사용자와의 친밀도를 갱신함으로써, 사용자의 지속적인 반응에 따라 호감도를 적절히 학습해나가기 위한 로봇의 호감도 형성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함에 그 특징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사용자의 입력 특징값을 입력받아 로봇과 사용자의 개인적인 친밀도를 계산하고 로봇(r)과 사용자(i)가 다른 사용자들과의 관계속에서 형성하는 긴장도를 계산하여, 사용자에 대한 로봇의 호감도를 계산하는 호감도 생성부; 상기 호감도 생성부를 통해 생성된 로봇의 호감도에 따라 로봇의 감정강도를 조절하며 로봇의 행동 앞뒤에 호감도를 표현하는 행동을 덧붙여 표현하는 호감도 표현부; 및 상기 호감도 표현부를 통해 계산된 사용자에 대한 로봇의 호감도 표현정도와 사용자의 감정적 반응을 입력받아, 두 정보의 차이를 이용하여 이익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입력 특징값을 갱신하는 호감도 학습부; 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