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실리코 분석을 통한 균주 개량방법Method for Improving a Strain Based on In-SilicoAnalysis

본 발명은 인-실리코(in-silico) 분석을 통한 균주 개량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게놈정보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유용물질 과생산에 불필요한 유전자를 1차적으로 스크리닝하고, 대사흐름 분석기법을 이용한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실 대상유전자를 2차적으로 스크리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실리코(in-silico) 균주 개량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대사공학적인 접근 방법과 유전공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유용물질을 생산하고자 하는 대상 균주와 유용물질을 다량 생산하는 균주의 유전자 게놈상의 유전자들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후보 유전자를 스크리닝하고, 상기 스크리닝된 유전자들로부터 구성할 수 있는 다양한 결실 대상유전자의 조합들을 대상으로 인-실리코 (in-silico)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유용물질의 생산성이 개선된 변이균주를 효율적으로 선발할 수 있어, 실제 웨트(wet) 실험에 드는 시간, 노력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