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영재교육에서 담화촉진, 도전감, 학습결과간의 관계A Relationship among Facilitating Discourse, Students’ Perceived Challenge, and Learning Outcomes in an Online Science Gifted Education

본 연구는 중학생 대상의 온라인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수실재감의 하위요소 중 하나인 담화촉진 요소와 도전감, 학습결과 변인인 지속수강의사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K대학 온라인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중학생 245 명이었으며 , 연구도구로는 Shea, Swan과 Pickett(2005)의 교수실재감 문항 중 담화촉진 6문항과, Gentry와 Owen(2004)이 개발한 SPOCQ 도구의 도전감 5문항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로는첫째 , 담화촉진 인식수준이 높을수록 학습자가 느끼는 도전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 담화촉진 인식수준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지속수강의사와는 정적인 관련이있으나, 학업성취도와는 부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 도전감은 지속수강의사및 학업성취도와 정적인 관계에 있으며 넷째 , 도전감은 담화촉진 정도와 지속수강의사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가 온라인수업에서 이루어지는다양한 대화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느낄 때 수업에 대한 도전감이 높아지며 , 높아진 도전감이 궁극적으로 지속수강의사와 학업성취도 같은 학습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따라서 온라인교육을 실시할 때는 학생들의 도전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학생들의 참여와토론을 촉진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수반될 필요가 있다.